soongmac(崇脈)의 세상엿보기

♠ 일 하 며 공 부 하 자/안 전 관 찰

스스로 키를 키우는 타워크레인 원리

soongmc 2013. 4. 9.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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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텔레스코핑 케이지

 

 빔 타이볼트와 브레싱 연결

 

 생명선(수평구명줄,life line) 혹은 안전난간(지상에서 사전 설치)을 설치한 후 조립작업을 실시한다

 

 트롤리

 

 후크

 지브등

 카운트지브 균형추

 

턴데이블과 텔레스코핑 케이지

 

 

 브레싱 설치된 모습

 

메인지브와 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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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먼저 로프를 이용 타워크레인(자체)MAST를 들어 텔레스코핑 케이지에 아래와 같이 안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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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안착시키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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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설명이 없어도 보시면 이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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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안착 후 로프를 해체한 다음 밀어넣키. 무게가 약10여톤 일경우는 인력르로 밀어 넣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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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그이상의 제원(크거나 무거운)일  경우 타워크레인내에 있는 윈치(모터)를 이용 MAST를 당겨 넣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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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이 모습은 운전석밑 연결부의볼트와 넛트를 조이는 과정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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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연결부 조임이 끝났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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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이제 연결 부위 만큼 올림(왼쪽에 보믄  모터와 유압실린더가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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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MAST 한단 설치시 소요되는 시간은 약 40분 +볼트너트 조립시간 포합 약1시간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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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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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이렇게 MAST가 한단씩 올려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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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타워크레인 높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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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올려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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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위와 같이 높낮이(타워)을 조절 조립 해여,해체시는 역순이고....

 

현장 타워크레인 설치때 ‘벽체지지방식’ 우선 적용
국토·고용부, 붕괴사고 방지 위해 규칙 개정
2012년 11월 12일 (월) 반상규 news@kosca.or.kr

타워크레인을 설치할 때 앞으로는 모두 ‘와이어로프지지’ 방식보다는 ‘벽체지지’ 방식을 우선 적용해야 한다.

국토해양부가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에 대해 벽체지지 방식 우선 적용을 규정한 ‘건설기계 안전기준에 과한 규칙’을 개정하고 있는 가운데, 고용노동부도 이같은 내용의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법령(안)’을 지난 2일자로 입법예고했다.건설업의 3톤 미만 타워크레인을 비롯해 조선업 등 타업종의 타워크레인이 적용대상이다.

국토부는 지난 7월23일 입법예고하고 9월3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건설기계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에서 타워크레인을 자립고(보통 18∼30m) 이상으로 설치할 경우 지지방식을 원칙적으로 벽체지지 방식으로 하고, 지지할 벽체가 없는 등 부득이한 경우에만 와이어로프지지 방식으로 하도록 했다.

벽체지지 방식에 비해 와이어로프지지 방식이 안전에 취약하고 붕괴 등 위험에 노출돼 대형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3년 태풍 ‘매미’에 의해 붕괴된 타워크레인 52대 가운데 94%인 49대와 작년 ‘곤파스’로 인한 4대 및 올해 ‘볼라벤’으로 붕괴된 1대도 모두 와이어로프지지 방식이었다.

하지만 ‘건설기계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이 건설업의 3톤 이상 타워크레인만을 적용대상으로 하고 있어 3톤 미만 타워크레인 및 조선업 등 건설업 외 업종에 대한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고용부는 이에 따라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을 개정, 타워크레인 지지방식을 건축물 등의 벽체에 지지하는 것으로 하되, 건축물 등이 없어 벽체지지 방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와이어로프지지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와이어로프의 지지점은 4개소 이상, 동일한 각도로 설치하도록 하며 충분한 강도와 장력이 유지되도록 했다. /반상규 기자

 

 

 

 

 

 

 
 
 
 기초설치
 
 Mast Climbing Type이고, 영구구조체(MAT 기초) 이용 방식
 

 Lean Con'c에 T/C 앵커 배치

 

 앵커 주변으로 앵커 보강철근 배근

 

 

 

 앵커 보강철근 배근 완료 후, MAT 기초 철근과 Join

. MAT 기초 양생 후 T/C Mast를 하이드로 크레인을 사용하여 설치

 

 


 
          각 주요부 명칭

      ┌────┬───────────────┐
      │ 번 호  │       명칭                   │
      ├────┼───────────────┤
      │  1     │ 기초                         │
      ├────┼───────────────┤
      │  2     │ 베이직 마스트                │
      ├────┼───────────────┤
      │  3     │ 마스트                       │
      ├────┼───────────────┤
      │  4     │ 클라이밍케이지               │
      ├────┼───────────────┤
      │  5     │ 유압상승장치                 │
      ├────┼───────────────┤
      │  6     │ 운전실                       │
      ├────┼───────────────┤
      │  7     │ 카운터지브                   │
      ├────┼───────────────┤
      │  8     │ 캣트헤드                     │
      ├────┼───────────────┤
      │  9     │ 메인지브                     │
      ├────┼───────────────┤
      │ 10     │ 권상장치                     │
      ├────┼───────────────┤
      │ 11     │ 카운터웨이브                 │
      ├────┼───────────────┤
      │ 12     │ 트롤리                       │
      ├────┼───────────────┤
      │ 13     │ 훅크블록                     │
      ├────┼───────────────┤
      │ 14     │ 카운터지브 타이바            │
      ├────┼───────────────┤
      │ 15     │ 메인지브 타이바              │
      ├────┼───────────────┤
      │ 16     │ 권상로우프                   │
      ├────┼───────────────┤
      │ 17     │ 트롤리 로우프                │
      ├────┼───────────────┤
      │ 18     │ 선회장치                     │
      └────┴───────────────┘

   나. 기능

       타워크레인은 건축물 또는 구조물주위의 고소에 설치되어 권상, 선회 및
       횡행동작을 할 수 있는 건설기계이다. 일반적으로 타워크레인은 높이
       들어 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작업법위가 넓기 때문에 건축물에 근접한
       작업이 가능하므로 특히 대도시의 밀집된 고층 건축공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플랜트건설, 댐건설, 철탑건설 또는 항만하역용 용도등의
       타워크레인이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 마스트(Mast)

       타워크레인을 지지해주는 기둥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서 한 부재의 길이가
       약 3.5m인 마스트를 연결볼트로 연결시켜 나가면서 설치 높이를 높일 수
       있다. 마스트는 대부분 고장력강의 재질을 사용한 앵글 박스 용접 구조
       이다.

     - 메인지브(Main jib)

       선회축을 중심으로한 외팔보 형태의 구조물로서, 지브의 길이 즉 선회
       반경에 따라 권상용량이 결정된다. 풍하중 및 중량의 감소를 위해 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으며, 트러스 내부에 트롤리 로프 안내를 위한 보조
       풀리와 트롤리윈치 점검을 위해 보도판이 설치 된다.

     - 카운터 지브(Counter jib)

       하중의 균형 유지를 위해 메인 지브의 반대편에 설치되는 지브로서
       균형추와 윈치를 사용한 권상장치가 설치된다.

     - 카운터 웨이트(Counter weight)

       크레인 균형유지에 적합하도록 선정된 여러개의 철근 콘크리트 블록이
       카운터 지브 끝단에 설치되며, 이탈되지 않도록 수직으로 견고히 고정
       된다.

     - 연결바(Tie bar)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를 지지하면서 각기 캣트 헤드에 연결해주는
       바(Bar)로서 구조기능상 매우 중요한 부재이다.

     - 캣트헤드(Cat Heat)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연결바(Tie Bar)를 상호 지탱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며 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다.

     - 선회장치(Slewing mechanism)

       마스트의 최상부에 위치하며,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이 장치 위에
       부착되고 또한 캣트헤드가 고정된다. 그리고 상.하 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 회전 테이블이 있다. 이 장치에는 선회장치와 지브의
       연결 지점을 위한 점검용 난간대가 설치되어있다.

     - 트롤리(Trolley)

       메인 지브를 오가며 권상작업을 위한 선회 반경을 결정하는 횡행
       장치이다.

     - 훅크블록(Hook block)

       트롤리 하부에 설치되어 권상 훅크와 와이어 로프에 권상작업이
       이루어지는 달기기구이다.

     - 유압 상승장치(Hydraulic cIimbing assembly)

       유압실린더와 유압모터를 이용한 유압구동 상승장치로서 마스트의 높이를
       높일때 사용된다. 유압실린더를 몇 차례 작동하여 실린더 스트로크
       (Stroke)에 의해 확보되는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끼어 넣어 높이를
       높일 수 있다.

     - 운전실(Cabin)

       운전실은 선회장치의 상부, 메인 지브의 바로 하부에 작업위치 및 선회
       반경표시판이 잘 보이는 위치에 설치된다. 운전실 및 출입문은 견고한
       구조로 되어 있고, 최근에는 실내에 냉난방 장치가 구비되어 았다.

   나. 기능

       타워크레인은 고소작업을 행하는 건설기계로서 구조설계 및 안전장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안전장치는 운전자의 실수로 규정을 초과하는
       운전시 운전자에게 미리 경보를 주고 동작을 멈추게 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치이다. 타워크레인에 설치되는 주요 안전장치들과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권상 및 권하방지장치(Hoist up/down safety device)

      o 타워 크레인으로 화물을 운반하는 도중 훅크가 지면에 닿거나 권상
        작업시 트롤리 및 지브와의 충돌을 방지하는 장치로서 전원회로를
        제어한다.

      o 권상드럼의 축에 리미트 스위치를 연결하여 과권상 및 과권하시
        자동으로 동력을 차단하는 구조로 한다.


 
 
 
 
 
 

타워크레인 임대업체 명부
업체명 대표자 전화 팩스 주소
신우개발(주) 최승우 02-2137-3000 02-2137-3010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82-7 신우빌딩 4~7층
삼목타워 02-556-2587 02-568-0922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26-38 다우빌딩 10F
한라기산 김성언 02) 598-9122 02) 598-9126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61-1
한국티씨 김영호
골든타워 이용찬 041-356-1006 041-356-0771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 855 참이슬 206-1504
태산티앤씨 이영철 02-2631-7841 02-2631-7843 서울 구로구 구로동 614-33 라이프공구상가 410~411호
타워렌탈

02-2068-1941

02-2068-1942

서울 구로구 구로동 614-33 라이프공구상가 428호

세종타워 김영천 02-804-2891 02-804-2892 서울시 금천구 시흥3동984 시흥유통상가 3-342
(주)덕성타워 한만덕
타워하우스 최락주 031-479-5477 031-479-5497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555-9번지 안양국제유통단지 1-224
영광중기 이용인 02-575-7475 02-401-7375 서울시 송파구 거여동293-1번지세신훼밀리타운704호
타워랜드 안천준 02-3281-2901 02-863-7440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144-19
규람타워렌탈 노성호 031-479-5817 031-479-5818 안양시동안구호계동국제유통단지업무지원나동 311~312호
국영타워 이용석 031)721-2891~3 031)721-2894 경기 성남시 수정구 수진1동 88 국영빌딩402호
GU기건 구자근 02-712-6434 02-704-9037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467롯데캐슬프레지던트101-2701
엔에프시 김근환 02-838-2552 02-853-2894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733-4번지 이프라자 2동 601호
건기물산 신현태 (02)598-3891~5 (02)598-3890 서울 동작구 사당 1동 1010-28
공승기업 이광섭 02-430-3720 02-449-5774 서울 송파구 문정동길85 문정래미안 상가 311호
바원산업 김학량 02-595-5970 02-537-5974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39-10 타운프라자5층
굿모닝산업 류수열 031-920-8730 031-920-8735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시흥공구 상가 24동
YK타워 배환용 031-675-9440 031-674-0938 경기 안성시 양성면 석화리196번지
한미렌탈 박승수 031-426-8501 031-426-8503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751-2 정도빌딩 401호
에스엠타워 02-485-8826 02-475-8843 서울시 강동구 성내3동446-28 덕양빌딩501호


 

타워크레인 검사대행업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크레인서면심사(안전인증대상) 크레인안전검사
대한산업안전협회 타워크레인 검사대행업체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타워크레인 검사대행업체
아이엘엔지니어링 형식신고대행및구조검토용역업무/ 크레인서면심사(안전인증대상)
타워크레인 제조업체
LIEBHERR
POTAIN
MANITOWOC
RAYMONDY
PEINER
COMEDIL
KNF 타워크레인 제조, 판매/한국
한국씨엔티 타워크레인 제조, 판매/한국
대오정공 건설기계제작, 리프트제작
타워크레인 구조검토
타워디자인 타워크레인 구조검토 안전인증 대행
하이웍스 타워크레인 매매전문
안양국제유통단지
신한전자기기 크레인과부하방지장치 제조 판매
FRC 크레인과부하방지장치 제조 판매
서호전기

인버터생산 판매

 

 

 

 

타워크레인 운전자 안전 준수사항

가. 가동전 안전점검

⑴ 윤활 : 슬로잉 기어, 권상기어, 트로리, 주행기어에 있는 모든 윤활지점에 윤활을 한다. (모든로우프와 기어는 항상 윤활을 하여야 한다)

- 주 1회 윤활 : 다른 모든 윤활점에 주 1회 주유를 한다.
- 장비의 모든 윤활지점을 숙지하여 윤활주기에 맞추어 윤활 되어야 한다. 또한 부위마다 윤활되는 윤활유가 다르므로 윤활시에는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⑵ 전동기계와 슬립링의 탄소브러시가 정확히 설치되었는지 검사한다. 탄소브러시가 다 마모되면 새것으로 교체하고 카본가루를 제거한다. 이때 고압공기를 이용하거나 붓으로 털어낸다.

⑶ 크레인에 표준전압 인입 전압을 확인해야하고, 표준규격에서 인정한 +5%의 전압변동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국내에 타워크레인은 주로 380V와 440V가 가장 많으므로 표준 전원을 반드시 확인한다.

⑷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해지장치 솔로노이드가 정확히 작동되는지 점검하고 만일 필요 하다면 조정한다.

⑸ 활차가 정확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활차베어링의 손상여부를 파악한다. 모든 와이어 로우프의 상태가 좋은지 점검한다. 활차에 구리스나 오일의 덩어리가 붙어서 운전석 유리나 운전석 전체를 더럽게 하므로 청결하게 하고 운전자 자주 청소해주어야 한다.

⑹ 모든 볼트, 너트는 견고히 조여졌는지 점검한다.
분활식 마스트는 고장력 볼트가 자주 풀어지므로 운전자는 매일 점검하고 토오크렌치로 조여서 마스트의 장력을 유지해야한다. (국내 FM장비)

⑺ 발라스트 (오무리)가 안전하고, 완전하게 설치되었는지, 변형이나 파손으로 중량 감소는 없는지, 정확한 무게가 나오는지, 무게 평행을 이루는지를 점검한다.

⑻ 크레인이 전 작업높이 위로 모든 장애물로부터 자유롭게 구동할 수 있는지 점검한다. 타워크레인의 크로스(교차) 작업을 할 경우에는 타워크레인간의 이격거리 (컷헤드와짚, 짚과 짚의 거리)는 2m을 넘어야 하고 상호 간섭이 생기지 않도록 설치시부터 미리 작업계획에 잡혀 있어야 한다.

⑼ 후크 안전장치 및 인양줄(샤클포함) 와이어 점검 작업 시작전과 종료전에는 인양줄 및 안전장치를 사전에 점검해야 한다.

⑽ 리미트 장치, 방호장치, 브레이크, 전기 제어장치등은 가동전 간단히 점검한다.

나. 시운전

⑴ 예비시험
⑵ 무부하시험 - 전기, 기계적장치 점검.
⑶ 부하시험-정격하중의 100% 범위 내에서 시험을 한다.

다. 가동시 안전준수사항

⑴ 작업전 장비의 성능유지와 현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크레인을 점검한다.
(PIN, 볼트, 브레이크, 리미트 스위치)

⑵ 이용 가능한 모든 안전장치와 기타 보호수단을 항상 사용한다.

⑶ 장비이상 발견시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교대자에게 인계시 설명하고 조치하여야 한다.

⑷ 겨울아침작업, 강변, 배습지 등은 안개가 짙게 끼고 어두워 시계가 흐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충분히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에는 작업을 중단한다.

⑸ 가동전 트로리 - 스윙 - 호이스트 순으로 준비운전을 해 본다.

⑹ 경고음을 잘 활용하자 (운전 시작때, 위험할 때 등)

⑺ 권상동작은 서서히 올려 인양줄 용구가 팽팽해지도록 서서히 작동시켜 과하중, 결빙, 타 자재와의 걸림 등으로 인한 충격을 방지한다.

⑻ 권하 동작은 후크의 중량으로 와이어 로우프가 팽팽해지도록 해야 와이어의 불규칙한 감김을 방지하고 파단을 막을 수 있다.

⑼ 최적상태의 리미트 스위치는 바로 운전자의 생명임을 명심하라.

⑽ 리미트 스위치 고장, 과하중등 잘못된 것은 인양하여서는 안된다.

⑾ 후크를 물건이나 지면에 내려놓으면 안된다. (와이어 처짐방지와 드럼에 와이어가 잘못 감김 방지)

⑿ 규정치 이상의 풍속, 우천 발생시 작업을 중지한다. (10m/sec 이상은 작업불가능)

⒀ 보도 통로 위나 작업구역위로 인양자재를 통과시킬 때 크레인 도착시작과 동시에 경고음을 통하여 환기시킨다. 작업자가 많은 곳은 피하여 인양물을 이동해야 한다.

⒁ 조종석을 비울 때 조종레버를 건드리거나 후크에 하중이 매달린 상태로 크레인을 떠나서는 안되며 반드시 주전원을 차단하고 스윙브레이크를 해제하고 후크를 최대로 올려서 조종석 가까이 두고, 레일형 크레인은 레일트렉을 고정시킨다.

 

 

듣고 있나요 / 이승철 끝내 우린 스쳐가나봐 기억넘어 서로를 지워야하나요 내게 사랑이준 깊은상처는 어떻게 견디며 살아야하는지 매일 아픈 그리움속에 가슴텅빈채 살아도 그대를 사랑했던일 그것만은 죽어도 나 후회하지않아요 그대가 보고싶을때 미칠듯 보고싶을때 그저 한번씩 나 이렇게 남모르게 울면되요 잊지 말아요 그대요 잊지 말아요 내가 늘 그대의 곁에 있음을 사랑해요 그대 지금 듣고 있나요 그대 내게 올수 없어도 아직 이별은 아니죠 온길을 돌아 언젠가 내게 돌아오려고 떠나는 길일테니깐 그대가 보고싶을때 미칠듯 보고싶을때 그저 한번씩 나 이렇게 남모르게 울면되요 잊지 말아요 그대요 잊지 말아요 내가 늘 그대의 곁에 있음을 사랑해요 그대 지금 듣고 있나요 언제라도 그댈 기다릴게요 먼저 그대가 날 잊는다해도 사랑하니깐 내가더 사랑하니까 그대 눈물도 외로움도 내가 다가져갈게요 울지말아요 그대여 울지말아요 세상이 그대를 슬프게해도 사랑해요 그대 지금듣고 있나요


 

 



⒂ 카운터 짚 통로에 바람에 날릴 자재 공구 등을 정리해 별도 보관한다.
간판, 작업등은 카운터 짚이나 타워크레인의 어떤 부위에도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장비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주전원을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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